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정보

[해외 여행]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명소, 바투 케이브 소개

by 토니50480 2023. 11. 8.

 

쿠알라룸푸르의 장엄한 자연경관과 문화유산

쿠알라룸푸르의 외곽 지역, 곰박 지구에 자리한 바투 케이브는 현지인과 관광객 모두의 마음을 사로잡은 보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상징적인 명소는 자연의 경이로움과 함께 힌두교 공동체에게 특별한 종교적 랜드마크로서의 중요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쿠알라룸푸르 여행 시에 꼭 방문해야 할 장소 중 하나인 바투 케이브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지질학적으로 경이로움을 만끽할 수 있는 명소

바투 케이브는 약 4억 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웅장한 석회암 언덕에 있는 일련의 동굴과 동굴 사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투'라는 이름은 '바위'를 뜻하는 말레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석회암으로 이루어져 있는 동굴입니다. 주요 동굴인 '사원 동굴'은 높은 아치형 천장을 자랑하며, 272개의 가파른 콘크리트 계단을 오르면 접근할 수 있어, 사람들은 계단을 오르며 신체적 도전과 영적 여정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계단 높이가 조금 낮은편인데요, 계단을 오를 때 손잡이를 잘 잡고 조심스레 올라가야 합니다. 그러나 쿠알라룸푸르의 몇 개 안 되는 명소 중 꼭 방문해야 할 곳인 만큼, 올라가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계단을 오르면서 말레이시아 원숭이들을 볼 수 있는데요, 인도네시아 발리 원숭이들에 비하면 착한 편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쿠알라룸푸르의 바투 케이브 전경 @ Pixabay

 


신앙의 안식처

힌두교 신 중 하나인 무루간 군주에게 바쳐진 바투 동굴은 인도 밖에서 가장 인기 있는 힌두교 사원 중 하나입니다. 특히 매년 타이푸삼 축제 기간에는 수천 명의 신도와 관람객이 몰려들어, '카바디'라고 불리는 화려한 구조물을 무루간에게 바치며 행진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타이푸삼 축제는 매년 2월 즈음에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힌두교 축제인데요, 시바 신의 막내아들인 무루간에게 바치는 힌두교 축제로, 스리 마하 마리암만 사원에서 시작되어 바투 동굴까지 11Km 정도를 이동하며 진행되는 축제입니다.


웅장한 느낌을 주는 힌두교, 무루간 상

바투 동굴 입구를 지키고 있는 것은 무루간 군주 (힌두교의 전쟁과 승리의 신) 의 웅장한 동상으로, 높이가 43미터(약 140피트)에 달합니다. 2006년 1월에 세상에 공개된 이 황금빛 동상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무루간 동상으로, 아래에서 벌어지는 활동을 지켜보는 상징적인 수호자가 되었습니다.


예술과 역사의 동굴 

사원 동굴 외에도, 단지 내에는 힌두 신화와 예술에 대해 구경할 수 있는 아트 갤러리 동굴과 박물관 동굴이 있습니다. 이 동굴들은 힌두 경전에서 장면을 묘사하는 다양한 조각상과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어, 예술적으로나 역사적으로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 주소 : Batu Caves, 68100 Batu Caves, Selangor, Malaysia

- 연락처 : +603 6189 6284 (Temple Management Office)

- 운영 시간 : 6:00 am ~ 9:00 pm (Temple Cave(Main))

  ※ 참고로 방문하기에 좋은 시간은 오전 일찍이나 오후 3시경 정도가 적당합니다.